개요
IoT(Internet of Things)는 인터넷 등장 이후 가장 획기적인 변화로 세상의 모든 사물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서로 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과 사물, 서비스 등 분산된 구성 요소들 간의 인위적인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 교환 및 처리 등의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이다. IoT는 지능화되어 스마트 공장, 스마트 자동차,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등 스마트 세계를 만들어 낸다.
목적
IoT 활성화를 통한 4차 산업혁명의 선도가 IoT의 목표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3대 전략으로는 첫째, 타 산업과 융합을 통한 IoT 시장을 창출, 둘째, IoT 산업기반 강화, 셋째, IoT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가 있다.
구성
IoT 기능을 가지는 사물은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사물은 컨트롤러와 센서, 그리고 엑추에이터를 가지고 있다. 컨트롤러는 인터넷에 연결하고 정보를 분석하며 사물이 특정한 액션을 하도록 하는 등의 제어를 한다. 센서는 특정한 일과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지 탐지한다. 마지막으로 액추에이터는 특정한 신호를 발생시키는 액션을 담당한다.
효과
- 매출액, 영업이익, 수출액이 증가한다.
- 내부프로세스 부분의 개선효과로 운영비가 절감되고 업무시간이 단축되며 생산능력이 확대된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